컨텐츠상세보기

아버지의 커리어 다이어리 - 내 아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커버이미지)
알라딘
아버지의 커리어 다이어리 - 내 아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한준기 (지은이) 
  • 출판사책으로보는세상(책보세) 
  • 출판일2014-02-2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직장인을 위한 커리어 로드맵”

육군 장교 출신인 저자의 아버지는, 아들이 육군 소위로 임관되어 첫 임지로 떠나는 길에 메모 한 장을 건넸다. 아버지의 메모에는 ‘實務部隊勤務要領’(실무부대근무요령) 일곱 가지가 적혀 있었다. 당시엔 그 진가를 미처 알아보지 못했던 저자는 20여 년간 직장생활을 해오면서 그 ‘아버지의 메모’를 스승 삼아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다.
“당시 내겐 당연하고 평범한 이야기인 듯 여겨졌고 아직 철이 없어서 그랬는지 가슴에 썩 와 닿지 않았다. 그런데 국내 대기업과 다국적기업에서 20여 년간 나름 자부할 만한 커리어를 쌓은 이 시점에서 그때 아버지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니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이렇게 간결하면서도 파워풀한 원칙과 철학이 다시 있을까. 기업의 인사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나로서는 요즘 들어 더욱 아버지의 메모에 숨어 있는 가치를 절감하곤 한다. 불과 몇 줄의 짧은 메모 안에 아버지 평생의 경험과 철학이 압축되었기 때문이리라. 다양한 커리어의 여정 속에서 숱한 ‘선수’들을 보아왔지만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이 일곱 가지 수칙을 커리어의 일상에서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었다.”
저자는 ‘아버지의 메모’를 자신의 커리어 성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진리 하나를 깨달았다고 했다.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지 못하고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를 아는가? 고수들이 알려주는 ‘압축된 지혜’가 때로는 너무 단순해 보여서 미덥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공에는 무슨 특별한 비결이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장 위대한 것은, 가장 심오한 것은 가장 단순한 것에서 비롯한다.”
‘아버지의 메모’로부터 시작된 이 책은, 이른바 ‘스펙과 채용’에 관련된 오해와 진실, 커리어 마스터플랜, 성공하는 커리어에 숨은 비밀, 억대 연봉자들의 커리어 시크릿, 새로운 게임의 룰에 따른 변화, 이력서에 관한 불편한 진실, 커리어에서의 이별과 새로운 도전을 다루면서 직장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추동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청년들 그리고 동료 직장인들의 ‘청춘’을 되찾아주고 싶다고 했다.
“나는 청년들에게 그리고 우리 직장인 동료들에게 ‘듣기만 해도 가슴 설레는’ 청춘을 찾아주고 싶다. 우리 직장인 동료들이 커리어의 정체성을, 인생 항해의 나침반을 뜨거운 심장 속에 재부팅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우리는 주위에서 심심찮게 ‘나이를 잊은 청춘’을 볼 수 있다. 환갑 지나 대학에 들어가 다시 공부를 시작한 40년 전업주부, 굴지의 대기업 임원 은퇴 후에 레스토랑에서 서빙을 하는 일로 인생 2막을 연 은발의 신사, 손자뻘 되는 아이들 틈에 끼어 가수 오디션에 참가하여 열정을 불사른 노년의 꿈… 청춘은 더 이상 청년만의 특권이 아니다. 청춘 없는 청년들이 넘쳐나는 현실이다. 나이가 젊다고 해서 청춘은 아니다. 꿈을 꾸고 있는 한, 그 꿈을 향해 노력하는 한 그 누구라도 청춘이다.”

저자소개

24년차 인사전문가. 미국계 금융회사 시그나그룹의 한국법인 라이나생명 인사총괄 전무이사.
첫 직장인 현대그룹을 시작으로 피자헛코리아,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 디아지오코리아 등에서 인사매니저로 일했다. 독일계 기업인 바이어스도르프 재직 시절, 아시아인으로는 이례적으로 함부르크 본사 글로벌 인사팀에서 전 세계 핵심인재들을 평가하고 육성하는 업무를 책임지기도 했다. 이후 이베이,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유수 기업에서 인사담당 총괄임원(CHRO)으로 근무했다.
한국 인사전문가 모임인 HRPA의 회장으로 활동했고, 경희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글로벌 MBA School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기업의 인사문제와 직장인의 커리어 관리를 주제로 한 칼럼을 꾸준히 기고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숙명여대를 비롯한 한국장학재단 소속 대학생들의 커리어 멘토로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중문학을 공부한 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지은 책으로 《평생커리어 성공전략》(국일미디어, 2007), 《아버지의 커리어 다이어리》(책보세, 2014), 《HRM, 사람이 답이다》(황금사자, 공저, 2014)가 있다.

목차

여는 글: 여행, 커리어 그리고 나의 희망사항
프롤로그: 아버지의 뒷모습

제1장 나의 커리어를 찾아 떠나는 여행
내 평생의 커리어 네비게이터, 아버지의 메모 / 지독한 몸살 중에 만난 열두 명의 헤드헌터
미스터 최의 커리어 업그레이드 과외 / 커리어 마스터플랜이 주는 의미

제2장 억대 연봉자들의 커리어 시크릿 노트
지금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들 / 핵심인재를 넘어서는 나만의 커리어 스토리
남들과 다르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 / 록키는 어떻게 아직도 건재할까
내가 ‘박지성’을 좋아하는 진짜 이유 / 독수리와 뱀에게 배우는 생존의 지혜
회사를 경영하듯 커리어를 관리하라 / 멀리 보는 새가 높이 난다

제3장 변화 없이는 기회도 없다
게임의 룰이 바뀌고 있다 / 당신이 이직하려는 진짜 이유
나의 파란만장한 이직 이야기 / 이력서에 관한 불편한 진실
이순신 장군에게 길을 묻다 / 협상에서의 칼자루와 칼날

제4장 이별 그리고 새로운 도전
죽음이 삶의 일부이듯 이별도 커리어의 일부 / 잉카로 가는 길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 브랜드 파워가 커리어에 미치는 영향
시련 없는 결실이 어디 있으며 실패 없는 성공이 어디 있으랴 / 먼저 떠나 가버린 친구 YW를 그리워하며

한줄 서평